벌거벗은 세계사, 고경영 교수의 명품 제국을 이루기 위한 아르노의 전략.

lvmh의 수장인 아르노가 명품 제국을 위해 실행한 전략들이 있습니다. 그 중 첫번째는 공격적인 인수합병이었다면, 두번째는 글로벌 시장 진출입니다. 기존의 시장인 유럽과 미국을 벗어나서 아르노가 주목했던 새로운 시장은?

 

바로 중국입니다.

당시 중국은 덩샤오핑이 주석으로 사회주의의 보편적 진리와 중국의 구체적현실을 통합해야한다며, 1978년 중국 개혁과 개방을 시작합니다. 중국의 경제를 살리기 위해 시장 경제를 받아 들인 정책으로 자본주의 국가와 경제 교류를 시작하며 중국을 경제 대국으로 도약시킨 원동력이기도 하죠.

주하이, 신전, 산티우, 샤먼을 4대 경제 특구로 지정, 1978년 중일 평화우호조약을 체결, 1979년 미국과 수교 체결, 싱가포르와 무역협정을 체결, 개혁과 개방 정책 이후 GDP 약 25배 이상 고성장을 하게 됩니다. 발전하는 경제에 중국인들의 생활 수준도 향상하죠.

명품 브랜드의 선진 시장이었던 일본을 넘어 모두가 유럽과 미국 시장에 집중할 때 처음으로 아시아와 중국 시장에 주목을 합니다.

오트쿠튀르는 고급 맞춤복이라는 뜻으로 파리의 상조합에서 지정한 기준에 맞는 조건을 갖춘 의상 제작점에서 만들어집니다. 프랑스 브랜드의 신흥 소비층을 아시아 시장으로 확대합니다.

중국의 변화는 가방 시장에도 큰 영향을 줍니다. 품질과 디자인을 중시하면서 중국 내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고 유럽 명품 브랜드의 가방 수입이 증가합니다. 이 기회를 놓치지 않았던 아르노.

중국 최초 루이비통 매장 오픈
중국 최초 루이비통 매장 오픈

 

1992년 1호점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66개의 매장을 오픈, 루0비통을 필두로 명품 브랜드들이 중국 시장에 진출을 합니다. 중국 시장이 성장할때마다 세계 명품 시장도 커지는 거죠.

1992년 중국 이외에 LVMH가 새롭게 진출한 나라는?

중동 지역과 베트남, 몽골 등 신흥 시장을 진출, 2009년 몽골의 수도 울란바토르에 루0비통 매장 오픈, LVMH그룹 6097개 매장 중 약 3분의 1이 아시아에 위치해 있습니다.

LVMH의 아시아 시장 매출 성적은?

LVMH 지역별 매출 추이
LVMH 지역별 매출 추이

 

2020년 기준, LVMH 시총 약 3,166억 6천만 달러입니다. 2021년 기준 LVMH 시총 약 4145억 5천만 달러, 2020년에서 2021년까지 시가 총액이 약 31%가 상승하게 됩니다.

아시아 시장 진출이 신의 한 수였죠. 글로벌 시장 확대로 새로운 원동력이 될 분야를 모색합니다.

1997년 DFS 인수합니다.

DFS 세계 주요 15개 공항, 18개 도시에 있는 대형 면세점 기업입니다. 75개 브랜드를 판매하는 글로벌 유통망 장악에 대한 의지, 아시아 시장의 공략과 유통망 확장을 통해서 글로벌 시장을 확대합니다.

시장 확장을 위한 아르노의 끝없는 시도. 새로운 시장에도 도전을 합니다.

LVMH의 명품 브랜드 간의 시너지를 높이기 위해 호텔 사업에도 진출하게 됩니다.

호텔 사업에 대한 새로운 도전, 글로벌 호텔 사업까지 확장하게 됩니다.

슈발0랑 호텔
슈발0랑 호텔

 

1박에 약 300만원 파리의 초호화 호텔인 슈발0랑 호텔.

디0 앰배서더 블랙핑크 지수의 단골 호텔이라고 합니다. 파리, 세인트 바트, 쿠르슈벨등 5개 지점을 운영 중인 이 호텔은 현재 국내 입점을 추진중이라고 합니다.

불0리 호텔
불0리 호텔

 

주얼리 브랜드에서 럭셔리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며 런던, 밀라노, 두바이, 도쿄등 9개 도시에서 운영중인 호텔입니다.

LVMH의 또 다른 호텔로 벨0드 호텔입니다.

벨0드호텔
벨0드호텔

 

전 세계 32개의 체인을 보유한 호텔 브랜드로 호텔 사업을 통해 브랜드 다각화와 글로벌 시장을 확대하면서 글로벌 명품 제국을 완성합니다.

의식주의 완성, 패션, 주류, 호텔 사업까지 섭렵합니다. 세계 주요 휴양지와 관광지의 고급 호텔들을 선점, 명품 브랜드의 소비자라면 고급 호텔 또한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해 거대한 명품 제국을 완성했죠.

 

출처: 벌거벗은 세계사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