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VMH 기업의 총수인 아르노.
쥐라와 루0비통의 어떤관계가 있을까?
1821년 8월 쥐라에서 루0비통의 모태가 되는 인물이 탄생합니다.
창업자의 이름에서 따온 브랜드명인 루0비통.
쥐라의 가난한 목공소 아들로 태어나 아버지를 따라서 목공 기술을 배우며 자라다가 14세에 고향을 떠나 파리로 떠납니다. 16세에 파리의 트렁크 장인을 찾아갑니다.
트렁크 제작 공장의 견습생으로 일하기 시작했는데, 루이 비통이 트렁크 제작 공방에서 인정받은 특별한 능력은 무엇이었을까요?
바로 짐을 잘 쌌다고해요. 짐패커란? 귀족들이 여행갈 때 짐을 싸주던 사람인데, 루이비통의 특별했던 재능인 짐을 잘 싸는 능력을 알게 되었죠. 트렁크 제작은 물론이고 짐까지 포장해 주던 당시 공방, 짐을 잘 싸는 것으로 귀족들에게 유명해졌고, 루이 비통의 소문이 퍼지자 그를 찾아온 엄청난 거물이 있습니다.
루이 비통의 귀인이 되어줄 VVVIP 고객!
황후의 총애를 받게 된 31살의 루이 비통, 황후 전담 패커가 됩니다. 여기서 그치지 않은 황후와 루이 비통의 관계, 루이 비통이 가게를 열 수 있도록 후원해줬습니다.
1854년 자신의 이름을 건 매장을 열게 된 루이 비통, 당시 가게 앞에 붙어 있던 홍보 문구가 있습니다.
짐 포장업체로 시작했던 루이 비통의 가게,
사각 트렁크 이전 기존에 사용되던 트렁크는 뚜껑이 둥근모양이었는데 뚜껑을 바꾼 이유는? 1837년 나폴레옹 3세의 지휘 아래 프랑스 최초의 기차가 개통됩니다.
이후 주요 이동 수단이 마차에서 기차로 변화되었고, 기존의 둥근 트렁크는 화물칸에 쌓는 것이 불가능했습니다. 층층이 쌓을 수 있게 사각 트렁크를 개발한 루이 비통.
황후를 비롯해 귀족들에게 큰 인기를 끈 루이 비통의 트렁크.
루이 비통의 트렁크는 기차를 탄 여행객들에 의해서 1885년 영국 런던에도 매장을 오픈하게 됩니다. 이어서 미국의 뉴욕과 워싱턴까지 진출을 하고 해외 진출까지 이루어낸 루이 비통 트렁크의 대성공.
이후 트렁크 디자인의 다양화를 시도한 루이 비통, 오늘날 우리에게 익숙한 디자인이 등장하게 됩니다.
1888년 출시된 다미에 패턴 트렁크는 불어로 체크무늬를 뜻하는 다미에 패턴.
1896년 출시된 모노그램 캔버스 트렁크는 루이 비통의 아들 조르주 비통이 아버지의 이름 L&V를 따서 만든 모노그램입니다.
루0비통의 상징인 다미에와 모노그램 캔버스 패턴이 만들어진 이유는 무엇일까?
모조품과 차별화하기 위해서입니다. 두가지 패턴으로 루0비통 브랜드는 성공을 이끈 디자인 혁신으로 !
고객의 특별한 니즈에 맞춰 맞춤 제작된 트렁크들,
아프리카로 떠나는 탐험가를 위해 제작했다고 해요. 언제 어디서나 취침이 가능한 침대 트렁크.
미국의 소설가 노인과 바다의 저자인 어니스트 헤밍웨이를 위한 트렁크라고 합니다. 헤밍웨이가 여행 중에도 글을 읽고 쓸 수 있게 제작된 트렁크.
사용자의 니즈에 특화된 맞춤 트렁크들, 루이비통이 김연아 선수를 위해 제작한 스케이트 트렁크도 있어요.
루이비통의 장인이 김연아를 위해 9개월간 수제로 제작했다고 해요.
출처: 벌거벗은 세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