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 명절 후 찾아오는 치명적인 후유증, 일명 급찐살,
명절에 급격히 찐 살 때문에 단기간에 살을 빼려고 무리한 단식이나 운동을 강행한다면 오히려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요요현상으로 살이 더 찔 수 있습니다. 올바른 방법으로 빼는 게 무엇보다 중요한데 특히 요요현상을 박기 위해서는 장건강을 꼭 챙겨야 합니다.
요요현상이란? 불어난 체중을 정상으로 인지하고 뇌에서 예전 상태로 되돌리는 현상입니다.
요요 현상 탈출의 열쇠!! 장 건강 지키는 방법은?
52세 강영희님의 건강관리 비법.
일을 하고 있는데 갑자기 가슴이 아파서 병원에 가니 유방암 진단을 받았고 수술하고 항암치료 하는 과정에서 몸이 너무 약해져서 치료를 중단하고 그때부터 먹는 거 위주로 관리를 하고 있다고 해요. 그래서 체력이 회복돼서 치료를 잘 마칠 수 있었다고 해요.
41세에 유방암 발병으로 억지로 먹으며 치료를 마쳤다고 해요. 그런데 치료 후 생긴 또 다른 문제는 음식을 먹으면 바로 에너지가 떨어지는 체질이라서 얼른 간식을 먹거나 영양 보충을 해야 일상생활이 가능한 상태가 되었다고 해요. 하루에 세끼, 또 사이에 간식을 먹고 그러다 보니까 이제 몸무게가 50kg 중반에서 67kg 까지 최고점을 찍었다고 해요.
항암 치료로 나빠진 몸 상태로 다이어트가 쉽지 않았다고 해요. 거기에 갱년기 증상까지 더해져 체중은 더 늘어만 갔다고. 늘 다이어트와 전쟁을 치렀다고, 사과 다이어트도 해 보고 원 푸드 다이어트 그때 그때 유행했던 다이어트는 다 해봤는데 덴마크 다이어트가 7kg 감량을 21일만에 했다고 해요.
그런데 끊고 밥을 먹으니까 일주일 만에 9kg이 쪘다고. 정말 다이어트는 계속 하면 할수록 최고의 몸무게를 찌는구나. 그런데 17kg 감량에 성공후 3년 동안 요요 현상 없이 유지중이라고해요.
그녀의 다이어트 성공 비결은?
첫 번째 비결은 걷기입니다. 무리한 운동은 할 수 없어 산책부터 시작해 주 3~4일씩 꾸준히 산책하며 떨쳐낸 갱년기와 우울함.
발을 내디딜 때 엄지발가락을 들기만 하면 됩니다.
엄지발가락을 위로 향하게 해서 걸으면 발에 힘이 실리면서 속도가 빨라지고 보폭도 현저히 커지게 되는데 파워워킹과 같은 효과로 일반 걷기보다 칼로리 소모도 높고 운동 효과도 2배이상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요요 현상 잡은 식단과 식습관입니다.
간헐적 단식을 하루 두끼로 하고 양질의 재료로 소식을 합니다. 저탄고단으로 먹는다고 해요. 콩국물에 미역면과 닭가슴살을 넣은 초계콩국수를 즐겨 섭취하며 체중을 유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챙겨먹는 식품중 하나가 모유 유래 유산균이라고해요. 모유 유래 유산균이란? 산모의 모유는 완전식품의 대명사로 30~40배 많은 유익균을 포함하고 있는데 모유 유래 유산균은 건강한 한국인의 모유에서 추출한 대표적인 유산균으로 락토바실러스 가세리 BNR17 이라고 합니다.
BNR17의 정의와 효능
다이어트 유산균 BNR17 이라고 불릴 정도로 식약처로부터 체지방 감소 기능성을 인정받은 최초의 유산균입니다. 체내로 들어온 당은 작은 단당류 상태로 분해되고 장으로 흡수되어 지방으로 바뀌게 됩니다. 뭉친 형태의 다당류는 몸 밖으로 배출됩니다.
BNR17 유산균은 다이어트 유산균으로 불리는 이유가 장내 유익균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요. 사람의 장 속에는 약 100조 개의 세균이 존재하는데 유익균과 중간균, 유해균의 균형이 맞을 때 건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유해균이 많아지면 비만은 물론 단기간에 체중이 증가하는 재발성 비만, 요요 현상도 일어난다는 연구 발표가 있는데 바로 장내 세균의 비만 기억과 관련이 깊습니다.
비만 조절에 관여하는 장내세균, 다이어트 전의 비만 상태를 기억하고 있다가 돌아가려고 체중을 증가시키거나 증가 속도를 높이게 됩니다. 그러면 장내 세균의 비만 기억을 입증하게 되는 거죠.
BNR17 유산균은 장내 세균에 어떤 영향을 줘서 요요 현상을 막는 것일까?
장내세균 중 비만을 유발하는 유해균의 비율이 높아지면 식욕 억제 호르몬인 렙틴이 제 기능을 할 수 없는 상태로 만들어 분비가 증가하는데 이때 BNR17 유산균은 둔해진 렙틴을 정상으로 되돌려 과식을 방지하고 비만이 되지 않도록 돕게 됩니다.
장내 세균이 기억할 수 있는 비정상적인 비만 상태를 막아 과체중이 되는 요요 현상을 방지하는 겁니다.
방송에서 나온 체험단 결과는 가벼운 운동을 곁들여 먹었기 때문에 모유유래 유산균의 효과만은 아니라고 봅니다.
PLOS에 따르면 BNR17 섭취가 체지방 감소 및 평균 지방 세포 크기 감소에 도움이 되었다고 해요. 12주 섭취한 결과 허리둘레가 5cm 감소 체지량지수가 0.4 감소했다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2018 영남대학교병원 2008 연구가 있습니다.
명절에 BNR17과 같이 먹으면 좋은 식재료는? 바로 달걀입니다.
간단히 만들 수 있는 두부달걀찜 레시피!
- 곱게 푼 달걀에 썬 쪽파를 넣는다.
- 두부 가운데를 파낸 후 두부 속에 달걀물을 부어준다.
- 랩을 씌워서 전자레인지에 6분 정도 돌린다.
- 찜이 식은 후 BNR17 유산균을 뿌려준다
콩으로 만든 두부와 달걀은 대표적인 고단백질 식품입니다. 게다가 두부는 항암 성분 및 식이섬유가 달걀 속엔 장에 좋은 아연과 비타민d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BNR17 유산균과 함께 섭취하면 장 건강 향상에 도움이 되는 좋은 궁합입니다.
출처: 천기누설